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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문 길이

문제 설명 및 제한사항

문제 설명

게임 캐릭터를 4가지 명령어를 통해 움직이려 합니다. 명령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U: 위쪽으로 한 칸 가기
D: 아래쪽으로 한 칸 가기
R: 오른쪽으로 한 칸 가기
L: 왼쪽으로 한 칸 가기
캐릭터는 좌표평면의 (0, 0) 위치에서 시작합니다. 좌표평면의 경계는 왼쪽 위(-5, 5), 왼쪽 아래(-5, -5), 오른쪽 위(5, 5), 오른쪽 아래(5, -5)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ULURRDLLU"로 명령했다면
1번 명령어부터 7번 명령어까지 다음과 같이 움직입니다.
8번 명령어부터 9번 명령어까지 다음과 같이 움직입니다.
이때, 우리는 게임 캐릭터가 지나간 길 중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를 구하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위의 예시에서 게임 캐릭터가 움직인 길이는 9이지만,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는 7이 됩니다. (8, 9번 명령어에서 움직인 길은 2, 3번 명령어에서 이미 거쳐 간 길입니다)
단, 좌표평면의 경계를 넘어가는 명령어는 무시합니다.
예를 들어, "LULLLLLLU"로 명령했다면
1번 명령어부터 6번 명령어대로 움직인 후, 7, 8번 명령어는 무시합니다. 다시 9번 명령어대로 움직입니다.
이때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는 7이 됩니다.
명령어가 매개변수 dirs로 주어질 때, 게임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를 구하여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제한사항

dirs는 string형으로 주어지며, 'U', 'D', 'R', 'L' 이외에 문자는 주어지지 않습니다.
dirs의 길이는 500 이하의 자연수입니다.

아이디어 및 해결 방법

하나의 길은 (시작점의 x좌표, 시작점의 y좌표, 끝점의 x좌표, 끝점의 y좌표)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1.
단, 시작점과 끝점이 바뀌어도 같은 길을 나타내게 됨에 유의합니다.
어떤 시점까지 방문한 길들을 모두 set 자료구조(history) 에 보관하면 중복으로 거쳐간 길을 한 번만 고려하게 되므로 편리할 것입니다.
매번 길을 만날때마다 위의 성질 1. 에 의해서 (시작점의 x좌표, 시작점의 y좌표, 끝점의 x좌표, 끝점의 y좌표)와 동시에 (끝점의 x좌표, 끝점의 y좌표, 시작점의 x좌표, 시작점의 y좌표)를 history에 추가해주어야 합니다.
따라서 최종적으로 history에는 (처음 걸어본 길의 개수) x 2 만큼의 entry가 존재하게 되어서, 답은 len(set(history)) // 2 가 됩니다.

코드

def solution(dirs): # 가본 길을 (x1, y1, x2, y2) 형태로 저장해둔 set을 관리하면 됩니다. # 단, 출발점과 도착점 구분이 없으므로, # (x2, y2, x1, y1)도 함께 저장해둔 뒤에 마지막에 개수를 2로 나눕니다. x, y, history = 0, 0, set() d2xy = { 'U': (0, 1), # x=0, y=1 'D': (0, -1), # x=0, y=-1 'L': (-1, 0), # x=-1, y=0 'R': (1, 0), # x=1, y=0 } for d in dirs: dx, dy = d2xy[d] if -5 <= x+dx <= 5 and -5 <= y+dy <= 5: history.add((x, y, x+dx, y+dy)) history.add((x+dx, y+dy, x, y)) x += dx y += dy return len(set(history)) // 2
Pyth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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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프로그래머스 코딩테스트 연습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hallenges